투자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에 투자하는 이유는 다른 투자보다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부동산 투자에도 많은 위험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의 단점 중 하나는 시세 변동이 다른 투자 자산 보다 느리다는 것입니다. 즉 단기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투자의 단점은 자신의 자금이 오랫동안 묶여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1. 부동산은 필수재
부동산은 필수재인 의식주의 하나인 ‘주’입니다. 따라서 인간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필수재이다 보니 항상 필요한 요소입니다. 인구가 줄어감에 따라 아파트에 대한 수요도 감소할 것입니다. 하지만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상급지와 하급지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어차피 상급지 아파트는 구매할 수 있는 유효 수요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유만 된다고 하면 이를 사고 싶어 하는 대기수요는 항상 넘쳐납니다. 그렇다 보니 상급지 아파트의 가치는 인구 감소와 관계없이 더욱 상승할 것이고 인구 감소를 차지하는 대다수는 상급지로 가지 못하는 대기수요이고 이들은 어쩔 수 없이 중급지, 하급지에 살게 되는데 이들의 숫자가 줄어듦으로써 하급지의 가격이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레버리지 효과
주식은 담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주택 담보 대출이 가능해 레버리지 효과가 가능합니다. 주택은 다른 투자 자산 보다 안전자산으로 구분되어 금융권에서도 이를 담보로 대출을 실행하여 줍니다. 레버리지란 대출과 같이 나의 자금이 아닌 자금을 투자하여 투자 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3. 돈 흐름의 종착지는 결국 부동산
주식으로 돈을 번 투자자도 마지막에는 부동산을 매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안전자산이 부동산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투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투자성향, 재정에 맞춘 투자 상품을 선택하고 지속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