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는 건전지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폐건전지는 환경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올바르게 처리해야 한답니다. 폐건전지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폐건전지를 분리배출 꼭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건전지, 왜 분리배출해야 할까요?
폐건전지를 분리배출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환경보호와 재활용입니다.
폐건전지의 재활용을 통해서 자원을 보호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폐건전지에는 많은 재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알카라인 건전지에는 아연, 망간 산화물, 철 등이 있고, 리튬 이온 배터리에는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재료들은 재활용을 통해 다시 사용할 수 있답니다.
폐건전지는 올바르게 처리되지 않으면 환경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폐알카라인 건전지에 포함되어 있는 아연은 토양 및 지하수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폐기된 상태로 처리되면 토양 및 물 환경에 중금속 오염물질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폐건전지를 그냥 버리게 되면 대형화재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폐건전지를 일반 생활폐기물과 혼합하여 배출할 경우, 파쇄 및 보관과정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서 대형화재사고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분리배출하여 버려야 합니다.
건전지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쓴 건전지인지 헷갈릴 때는 분리배출하기 전 아래의 방법으로 구별해 보세요.
[건전지 남은 잔량 확인하는 방법]
새 건전지나 잔량이 남은 건전지는 +극을 위로 향하게 한 후 1~2cm의 높이에서 바닥에 떨어뜨리면 묵직하게 떨어진답니다. 하지만 다 쓴 건전지는 가볍게 튕기며 떨어지거나 쓰러진답니다.
폐건전지 버리는 방법
다 쓴 폐건전지는 폐건전지 전용수거함에 배출하시면 되는데요.
일부지자체와 구청에서는 폐건전지를 모아서 인근 행정복지센터에 가져가면 종량제 봉투나 새 건전지로 교환해 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아진 폐건전지는 재활용을 목적으로 수집되어 처리되는데요. 지역별 거주지마다 시행여부와 증정물품을 다를 수 있답니다. 주소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작은 행동하나로 화재사고도 예방하고,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호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