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계산기를 검색하고 찾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직장인이 많을 거예요. 직장인이라면 자기 연차 숫자가 몇 개이고 회사에서 제대로 보장을 해주고 있는지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회사를 중도 입사 했거나 이직을 하게 되면 연차를 어떻게 계산을 하는 것이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을 여러분께 연차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두가지로 쉽게 설명하고 자신의 회사 상황에 맞는 것을 선택하셔서 계산할 수 있도록 엑셀 파일로 공유하려고 합니다.
오늘 2Days 에서 준비한 연차 계산기 무료 다운가능하니 이 기회 놓치지 마세요.
연차의 발생 기준
우리나라 근로기준법을 따르면 5인 이상의 직원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연간 80% 이상 출근을 하는 직원에게는 연차를 보장해줘야 합니다.
총 15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를 중도에 입사 했다면, ‘1년 미만 근로자’ 에 속하게 되고 1개월 근무할 경우 1일의 유상 연차를 보장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3월 1일 부터 출근한 A 씨의 경우 7월 말까지 근무를 하였을 경우 5개의 유상 연차를 회사로부터 받을 수 있겠네요
연차 계산기 입사년도 기준
입사년도 기준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개월 개근 하였을 경우 1개월의 유상 연차를 부여합니다.
1년 미만 연차 관련 근로기준법이 개정 되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www.moel.go.kr/policy/policydata/view.do?bbs_seq=20180600335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1년 미만 근무자 : 1개월 개근 시 1개 유상 연차 지급 (최대 11일)
- 1년 이상 근무자 : 80% 이상 출근 시 15개 유상 연차 지급
- 3년 이상 근무자 : 2년 마다 1일 추가 (단, 25일이 최대)
어렵지 않죠? 만약 10년을 근무한 사람이라면 (3년 이상 근무자에 속하고) 2년 마다 1일 유상 연차를 지급 받으니 20일 (15+5 일)의 연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차 계산기 회계년도 기준
입사 회계년도 기준도 사실 입사기준 년도와 매우 비슷하지만 중도 입사자의 경우에는 계산이 확실히 달라집니다.
7월 1일에 입사한 A씨가 12월 31일까지 근무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비례 지급 연차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례 지급 연차 = (근속일수 / 365) x 15일
= (184일 / 365일) x 15일 + 5일 (1년 미만 근무자) = 7.6 개 + 5 개 = 12.6 개 따라서 A씨의 2024년 (2023년 x)의 연차 개수는 12.6개 입니다. |
연차 계산기 엑셀
연차 계산기는 설명 드린 것처럼 우리 회사는 어떤 기준으로 지급 하는지 확인하시고 아래 올려드린 엑셀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회계년도 기준 계산기 입니다
연차 계산기 사용법
파일은 총 다섯개의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산에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은 수정이 불가능하게 잠금되어 있어 최대한의 오류를 피하고, 여러분이 실제 숫자를 입력하실 수 있어 매우 편합니다.
시트 구성은 연차 휴가 계산, 퇴직자 연차 수당 계산, 연차 휴가 관리 대장, 연차 수당 계산기, 연차 휴가 계정 이력이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알고 마음편히 사용해서 충분한 휴식과 여가도 즐기는 슬기로운 직장인이 함께 되세요.
다음에 또 만나요~